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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품질 콘텐츠는 SEO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개선방법은?

by sean979 2023. 12. 16.

목차

    SEO는 사용자의 검색 의도에 부합될 수 있도록 양질의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첫번째입니다. 하지만 블로그 및 사이트를 운영하다 보면 나도 모르게 발행된 저품질 콘텐츠가 전체 품질을 영향을 주어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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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품질-콘텐츠는-SEO에-어떤-영향

     

    SEO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저품질 콘텐츠가 무엇인지 잘 이해하고 개선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품질 콘텐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지 그리고 저품질 콘텐츠를 만들지 않도록 하는 운영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품질 콘텐츠란?

    저품질 콘텐츠란 검색 사용자에게 가치 있는 정보가 없거나 내용이 빈약하고 주제나 내용이 정리되어 있지 않는 등 사용자 니즈를 충족시키기 어렵고 색인 대상 페이지로서 품질이 부족한 콘텐츠를 말합니다.

     

    즉, 검색엔진이 검색결과에 표시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하는 콘텐츠를 의미합니다.

    저품질 콘텐츠가 SEO에 미치는 영향력

    SEO에서 저품질 콘텐츠는 마이너스 평가의 대상이 되어 사이트 전체의 품질을 떨어뜨릴 수 있지만, 저품질 콘텐츠가 조금 존재한다고 해서 큰 마이너스 요인이 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그 수가 늘어나게 되면 품질이 낮은 사이트로 인식되어 사이트 자체의 평가도 낮아지게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저품질 콘텐츠가 늘어나면 색인 페이지 전체의 품질이 훼손되어 SEO에서 부정적인 평가를 받게 됩니다.

    가급적 저품질에 해당하는 콘텐츠를 만들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저품질 콘텐츠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지, 해당 콘텐츠가 저품질 콘텐츠에 해당하는지 판단하고 구분할 수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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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품질로 분류되는 콘텐츠 예시

    구글은 공식적으로 저품질 콘텐츠의 예시를 공개하고 있는데 여기에는 4가지 유형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 자동 생성된 콘텐츠
    • 독자적인 부가가치가 없는 제휴 페이지
    • 무단으로 복제된 콘텐츠
    • 유도 페이지

    자동 생성된 콘텐츠

    자동 생성된 콘텐츠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여기저기서 수집한 콘텐츠를 자동으로 생성한 콘텐츠를 말합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자동생성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자동생성을 통해 검색 순위를 조작할 수 있는 목적의 콘텐츠를 지칭한다는 점입니다.

     

    자동생성 콘텐츠는 주제나 내용등이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콘텐츠가 아닌 의미 없는 문장이나 복사된 문장, 무단복제된 콘텐츠를 이어 붙인 경우가 많습니다.

    구글은 이러한 콘텐츠는 가이드라인 위반으로 페널티 조치를 취합니다.

    독자적인 부가가치가 없는 제휴 페이지

    제휴 콘텐츠 자체가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지만 상품이나 서비스 설명을 공식 사이트에서 그대로 복사하여 독자적인 콘텐츠가 없러 가치가 없는 콘텐츠를 말합니다.

    독자적인 콘텐츠가 없는 페이지는 제휴 페이지에 국한되지 않고 저품질로 간주되어 검색 평가가 낮아지게 됩니다.

    무단 복제된 콘텐츠

    구글은 카피 콘텐츠나 중복 콘텐츠를 싫어합니다. 독자적인 가치를 포함하지 않고 다른 사이트에서 도용한 콘텐츠는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합니다.

    유도 페이지

    유도 페이지란 특정 페이지로 사용자를 유도하기 위한 목적의 페이지를 말합니다. 유사한 페이지를 대량으로 만들어 하나의 페이지로 유도하는 방식으로 도어웨이(Doorway Page) 페이지라고도 합니다.

     

    구체적인 예로는 거의 동일한 내용으로 지역명 텍스트만 변경한 페이지를 대량으로 만들어 각각의 페이지에서 검색 상위를 노리고 유입을 유도하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이러한 페이지는 사용자에게 부가가치를 제공하지 않고 검색엔진을 속여 검색 유입을 꾀하는 행위로 가이드라인 위반으로 간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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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품질 콘텐츠 구분 및 판단 포인트

    저품질 콘텐츠는 구글이 명시하고 있는 것뿐만 아니라, 넓은 의미에서 독창성 및 독창적 가치가 없는 콘텐츠는 모두 저품질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내용이 빈약한 페이지

    콘텐츠가 고유한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고 목적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 내용이 빈약한 저품질 페이지로 판단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지도가 없는 일반인이 일상적인 일시 형태의 글을 발행하는 것은 주제의 가치도 없고 검색 수요도 없습니다. 누군가의 일상을 사용자는 검색하지 않을뿐더러 니즈도 없기 때문입니다.

     

    목적이 불분명하고 내용이 빈약한 콘텐츠는 사용자에게 유익한 정보가 없는 페이지이기때문에 검색엔진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할 뿐만 아니라 저품질 콘텐츠로 간주되어 색인되지 않을 수 있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SEO에서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하게 됩니다.

    SEO를 염두에 두고 콘텐츠 SEO를 한다면 모든 페이지에 명확한 목적을 부여하고 구글이 중요하게 여기는 평가 기준인 'E-A-T'를 충족하는 전문성이 높은 양질의 페이지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콘텐츠 재작성시 주의할 점

    콘텐츠가 빈약한 페이지가 있다면 반드시 재작성 및 수정을 통해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좋지만 재작성 시에는 주의해야 할 몇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재작성시 주의해야 할 사항은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중복 콘텐츠

    중복 콘텐츠는 같은 도메인 내에서 동일한 내용 또는 매우 유사한 내용의 유사 콘텐츠를 말합니다. 검색엔진은 비슷한 콘텐츠나 거의 같은 내용의 콘텐츠가 있으면 어느 쪽을 평가해야 할지 판단하지 못하고 저품질 콘텐츠로 판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콘텐츠의 필요성이 있어 중복 콘텐츠를 공개하고 있다면 URL 정규화를 통해 어떤 페이지가 검색결과에 표시해야 할 정식 페이지인지 검색엔진에 미리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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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런 글을 가치가 있는 걸까?

    글자수가 적거나 많은 링크가 덕지덕지 붙어있다면 무조건 저품질 콘텐츠로 판단되는 걸까? 이런 경우 우리는 가치가 없는 저품질 콘텐츠일 것이다라고 유추하지만 무조건적이지는 않습니다.

    글자수가 적은 콘텐츠

    글자 수가 적다고 해서 품질이 낮은 것은 아니며 그렇다고 글자 수가 많다고 해서 고품질이라고 할 수도 없습니다.

     

    사용자의 목적을 해결할 수 있는 콘텐츠라면 글자 수가 적더라도 한 줄의 텍스트라도 품질이 높은 페이지라고 할 수 있는데, 예를 들면 아래와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Q&A나 자주 묻는 질문과 같은 콘텐츠에서는 질문에 대한 답변이 한 줄 정도의 짧은 글이라도 사용자 입장에서는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내용으로 판단되어 저품질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링크가 나열된 콘텐츠

    단순한 링크 목록이라도 카테고리로 세분화된 목록이라면 사용자 입장에서는 원하는 콘텐츠를 쉽게 찾을 수 있는 매우 편리한 콘텐츠가 될 수 있습니다. SEO적으로도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아무런 목적이 없는 링크 목록 페이지는 저품질로 판단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내 블로그 및 사이트 저품질 페이지 찾는 법

    저품질 콘텐츠를 찾는 방법은 구글서치콘솔에서 '크롤링됨 - 색인 미등록'으로 처리되는 페이지에서 저품질 콘텐츠에 해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크롤링됨 - 색인 미등록에 나열된 페이지는 크롤링해본 결과 검색엔진의 판단에 따라 색인 등록이 되지 않은 페이지를 말하는데, 그 이유는 다양하지만 내용이 빈약하고 콘텐츠의 품질이 구글 품질 기준에 미달하는 경우도 색인 미등록으로 처리됩니다.

     

    단, 여기에 표시되는 모든 페이지가 저품질 이유로 색인되지 않은 것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크롤링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으로 처리되는 페이지 유형

    • 내용이 빈약하고 색인 품질 기준에 미달하는 페이지
    • URL 정보만을 담고 있는 RSS 피드
    • 중복 페이지 및 중복 콘텐츠
    • 잘못된 판단으로 인한 경우

    구글-서치-콘솔-크롤링-되었으나-색인이-되지-않은-페이지-확인방법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에 표시된 페이지를 확인하여 내용이 빈약하거나 품질이 매우 낮은 페이지가 있다면 개선하여 수동 색인을 요청하면 색인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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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이드라인을 위반하는 저품질 콘텐츠(담배, 마약, 도박 등)를 제외하고도 저품질로 판단되는 콘텐츠가 있다면 재작성 및 수정을 통해 색인 및 좋은 콘텐츠로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색인이 지속적으로 되지 않는다면 해당 콘텐츠의 품질을 꼭 확인하신 후 기준 미달의 콘텐츠라 여겨진다면 보완하여 수동 색인 요청을 신청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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