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LIFE IS A JOURNEY

내부 링크 SEO 영향 및 효과적으로 내부링크 거는 방법

by sean979 2023. 12. 18.

목차

    SEO의 중요한 항목으로 내부 링크가 있습니다. 내부 링크가 SEO에 효과가 있을까요? 내부 링크는 SEO에서 매우 효과적이고 영향력 있는 중요한 내부 방법 중 하나라는 것입니다.

     

    SEO 구글 상위노출 검색엔진 최적화 중요한 포인트

     

    사무실-책상-배경-위에-SEO-단어가-있는-검색엔진-최적화-계획SEO-컨셉

     

    내부 링크는 같은 도메인 내에서 페이지간 연결하기 위해 붙이는 링크를 말합니다. 내부 링크와 함께 자주 사용되는 단어로 '외부 링크'가 있습니다. 외부 링크는 자사 사이트 외부의 도메인, 즉 외부 사이트에서 붙이는 링크를 말합니다.

    외부 링크, 내부 링크 모두 SEO에 큰 영향을 미치지만 SEO의 내부 방법인 내부 링크를 최적으로 연결하고 관련성을 높이는 것은 검색 상위에 오르는 데 매우 중요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내부 링크 역할

    내부 링크는 크게 3가지 역할이 있습니다.

    • 사용자를 원하는 페이지로 유도(사용성)
    • 크롤러가 각 페이지를 쉽게 순회할 수 있도록 한다(크롤러빌리티)
    • 각 페이지의 콘텐츠 평가를 다른 페이지로 전달(관계 구축)

    세 가지 모두 페이지의 품질과 SEO 평가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입니다.

     

    구글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SEO 4가지 평가기준

     

    유저저를 원하는 페이지로 유도(사용성)

    기본적으로 여러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고, 각 페이지마다 필요한 정보가 있습니다. 그것들이 링크로 연결됨으로써 유저는 각 페이지로 이동하여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즉, 링크가 존재하지 않으면 필요한 정보에 접근할 수 없기 때문에 사용자는 사이트를 방문한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고 이탈하게 됩니다. 내부 링크가 없거나 제대로 설정되어 있지 않다는 것은 페이지의 편의성을 떨어뜨려 유저의 페이지 체류율을 떨어뜨리고 검색엔진으로부터 사용성이 매우 낮은 사이트로 평가받게 됩니다.

     

    크롤러가 각 페이지를 쉽게 순회(크롤러빌리티)

    구글 검색결과에 표시되는 구조는 먼저 크롤러라는 로봇이 웹페이지에 있는 링크를 통해 다른 페이지를 찾아 자동으로 크롤링(순회)하여 그 내용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색인)합니다.

    인덱스 데이터에서 검색된 키워드와 연관성이 높은 것을 검색 결과에 순위를 매겨 표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내부 링크가 제대로 구축되어 있지 않으면 크롤러가 페이지를 찾지 못해 색인화되기 어렵습니다.

    특히 검색 평가가 높은 페이지는 크롤링 빈도도 높기 때문에 내부 링크는 다른 페이지의 크롤링 빈도를 높이는(크롤러빌리티 개선) 방안이 되기도 합니다.

     

    어두운-벽에-노트북과-SEO-단어

     

    각 페이지의 콘텐츠 평가를 다른 페이지로 전달 (관계 구축)

    내부 링크로 연결된 페이지는 각 페이지가 가지고 있는 SEO 평가를 링크된 페이지에 전달합니다.

     

    검색엔진은 외부 링크 등으로부터 수집된 웹사이트에 대한 평가를 페이지랭크라는 점수로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이를 링크 주스(Link Juice)라고도 합니다.

     

    내부 링크는 평가가 사이트 전체에 퍼져나가면서 페이지 간 또는 같은 카테고리의 콘텐츠 전체의 관계를 강화하고 품질을 높이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내부 링크 최적화하는 SEO 공략 포인트

    내부 링크의 역할이 SEO에서 중요하다는 것은 알고있지만 중요하다고 해서 아무렇게나 내부 링크를 설정하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내부 링크의 효과적인 설치 방법, 최적화 요령 등 내부 링크의 핵심을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브레드크럼 (breadcrumbs) 표시

    사이트에-표시되는-브레드-크럼-(breadcrumb)-예시-1사이트에-표시되는-브레드-크럼-(breadcrumb)-예시-2

    브레트크럼은 일명 빵부스러기로 표시한 길로도 설명되곤 하는데, 사이트나 앱에서 유저가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부차적 내비게이션이라고도 말합니다.

    내부 링크는 우선 메뉴나 사이트맵, 브레드크럼이 사이트 구조상 자동으로 배치되는 구조가 있으면 좋습니다.

     

    브레드크럼은 유저가 현재 머물고 있는 페이지가 사이트의 어느 위치(디렉토리)에 있는지 알려주는 역할도 있지만, 크롤러가 디렉토리 구조를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브레드크럼은 유저와 크롤러에게도 구조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내부적으로 브레드크럼을 설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링크 대상 페이지 내용을 정확하게 표현한 텍스트 링크

    페이지와 페이지를 연결하는 목적이라면 링크가 걸려 있는 것만으로도 충분하지만 내부 링크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링크를 어떤 텍스트로 방법이 중요합니다.

     

    링크는 텍스트 링크로 하고 앵커 텍스트도 링크 대상의 내용이나 키워드가 잘 전달될 수 있는 내용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텍스트 링크는 검색엔진에 링크된 페이지가 어떤 주제를 가지고 있는지를 알려줄 수 있으며, 유저입장에서도 페이지의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클릭률이 높아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내부 링크는 클릭률이 높을수록 링크된 페이지가 더 높게 평가되는 경향이 있다고 여겨지기 때문에 유저의 클릭률을 높이는 것도 SEO에 도움이 됩니다.

     

    이미지 링크 및 이미지 alt 속성 텍스트 기재

    링크를 텍스트가 아닌 이미지로 만들 경우 반드시 alt 속성 텍스트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링크뿐만 아니라 SEO에서 이미지에는 반드시 alt 텍스트를 기재해야 합니다.

     

    이미지의 alt 속성은 음성인식 브라우저를 이용할 경우 접근성 측면에서 필요하기도 하지만 검색엔진이 이미지가 어떤 내용인지 인식하는 데에도 도움을 주게 됩니다.

     

    이미지 링크는 링크의 정보를 이해하는 텍스트 링크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내부 링크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은 압도적으로 텍스트 링크입니다.

     

    SEO에 적합한 방법은 가급적 텍스트 링크를 사용하고 이미지 링크는 레이아웃상 꼭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콘텐츠 내에서 문맥에 따라 관련 페이지 링크

    내부 링크는 페이지 내 어느 곳에서나 붙일 수 있지만 SEO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은 콘텐츠 내 텍스트 링크입니다.

     

    문맥에 따라 필요한 페이지로 내부 링크를 구축하는 것이 관련성을 높이고 주제를 강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브레드크럼은 구조적으로 수직적 연결을 강화하는 내부 링크로, 관련 페이지 링크는 구조적으로 수평적 연결을 강화하는 내부 링크로 작용합니다.

     

    내부 링크 주의 사항

    내부 링크를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사항에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끊어진 링크 없애기

    오랜 시간 운영하다 보면 어떤 이유로든 또는 다른 이유로 페이지를 삭제하거나 URL을 변경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본인도 인지하지 못하고 내부 링크가 끊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페이지별로 알기 어려워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끊어진 링크는 사용성과 크롤링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페이지를 삭제하거나 URL을 변경할 때는 반드시 기존 내부 링크를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끊어진 링크를 방치하는 것은 SEO 평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꼭 내부 링크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부의 기존 콘텐츠를 살펴본다

    신규 콘텐츠를 공개할 때는 지금까지 설명한 방법으로 다른 관련 페이지에 대한 내부 링크를 충분히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거 글에도 관련 주제나 문맥상 설명이 존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기존 글을 체크하여 필요한 곳에 적절하게 내부 링크를 거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내부 링크 개수는 얼마나?

    내부 링크의 적정 개수는 몇 개가 적당할까요?라는 질문을 많이 받는데 기본적으로 개수를 의식하지 않아도 됩니다.

     

    구글은 유저가 클릭하는 내부 링크를 우선적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유저가 사용하기 편한 페이지 링크가 어느 정도 있으면 평가를 받기 위한 적정 수로 판단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페이지 구성상 링크가 매우 많더라도 콘텐츠 구성상 필요한 것이라면 문제가 없다고 판단할 수 있지만 무의미한 링크가 많으면 유도 페이지로 취급되어 저품질로 판단될 수 있으니 관련 없는 무분별한 링크는 배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워드프레스 웹호스팅 어떤 것으로 선택? 추천 호스팅은?

    티스토리를 해야 할까 워드프레스를 해야 할까를 고민하시는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이 부분에 대해 짧게 개인적인 의견을 말씀드린다면 블로그 글쓰기의 경력이 있거나 웹 관련 지식이 조금 있

    seanheo.tistory.com

     

     

    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 후기 및 유의할 점

    2023년 9월 8일 첫 포스팅을 하고 9월 21일까지 총 14개의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애드센스 승인은 지금까지 평균적으로 2주 정도가 걸렸기 때문에 9월 11일 7번째 글을 포스팅한 후 신청하였습니다.

    freevoyag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