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LIFE IS A JOURNEY

구글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SEO 글쓰기 4가지 평가기준

by sean979 2023. 12. 15.

목차

    E-A-T는 Expertise(전문성), Authoritativeness(권위), Trustworthiness(신뢰성)으로 SEO 글 작성 시 구글이 중요하게 보는 4가지 평가기준입니다. E-A-T는 양질의 글을 작성하고 SEO를 통한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해 꼭 필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2022년 12월 구글은 새로운 검색 품질 평가 가이드라인을 발표하면서 기존 E-A-T에 Experience(경험)를 새롭게 추가한 E-E-A-T라는 평가 요소를 도입했습니다.

     

    구글 검색 품질 평가 E-E-A-T란?

    E-E-A-T-구조도

    • Experience(경험)
    • Expertise(전문성)
    • Authoritativeness(권위성)
    • Trust(신뢰)

    E-E-A-T는 특정한 알고리즘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특정 점수를 메기는 것도 아니며,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품질을 평가하는 지침 또는 요소를 말합니다.

     

    검색 알고리즘이 발전하고 진화하면서 웹페이지의 품질(Page Quality)을 제대로 평가하기 위해 E-E-A-T와 SEO도 중요한 개념으로 작동하게 됩니다. 

     

    Experience(경험)

    경험은 콘텐츠를 발행하는 제작자 즉, 블로그라면 글쓴이가 언급하는 내용이나 주제에 실제 경험이 있는지를 평가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약의 효과에 대해 설명을 자세하게 했지만 일반적인 다른 설명들과 크게 다르지 않은 글이 있고 다른 글은 위와 마찬가지로 자세하게 설명했지만 실제 경험하는 문제점이나 그 해결 방법 등이 제시되어 있다면 후자의 경험이 더 높게 평가될 수 있는 것입니다.

     

    더욱 쉽게 본다면 직접 사용해본 제품의 후기를 더 신뢰한다는 것입니다.

     

    Expertise(전문성)

    전문성은 특정 주제 또는 분야에 높은 지식과 기술을 보유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요소로 주요 콘텐츠의 내용이 얼마나 상세하고 전문적으로 기술되어 있으며, 검색 사용자가 가치를 얻을 수 있는 정보인지를 평가합니다.

     

    주제가 통일되어 있거나 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또는 새로운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전문 정보가 포함되어 있는 등의 주제에 특화된 콘텐츠로 깊이 있는 전문적 가치를 얻을 수 있는 내용인지의 여부가 중요합니다.

    블로그로 따져본다면, 통일된 주제로 콘텐츠를 생산하는 블로그가 이에 해당할 수 있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약의 효능의 콘텐츠가 있다고 한다면 한 곳의 콘텐츠는 약의 효능만 상세히 설명했지만 다른 한곳의 콘텐츠는 효능과 함께 이에 따라올 수 있는 부작용, 복용법 등의 각 주제에 구체적인 촘촘하게 작성 및 페이지가 연결되어 있다면 더 높은 전문성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Authoritativeness(권위)

    누군가 내가 발행한 콘텐츠를 다른 사이트나 SNS를 통해 링크되어 소개되고 있거나 블로그나 웹사이트 또는 운영자가 언급되는가를 말하는데,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을 수 있습니다.

     

    내 블로그는 개인이 운영하는 블로그로 콘텐츠 발행자를 특정할 수 없고, 제3자를 통해 링크되거나 소개되지 않는 경우와 도움이 되는 글로 좋은 평가로 링크 등으로 소개되는 등, 발행자가 과거 책이나 논문 등 출판한 경력 등이 있다면 후자가 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어떠한 질병에 대한 글을 쓰더라도 개인 블로그와 병원 사이트나 블로그에 의사가 게재한 것에 더 높은 권위를 가진 것으로 평가할 수 있는 것입니다.

     

    구글은 굳이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발행하는 사람의 정보가 명시되어 있지 않더라도 글 스타일과 특징을 통해 저자를 어느정도 식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검색 엔진에 권위 평가 요소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발행자나 운영자의 속성 정보를 내 블로그나 웹사이트 외의 다양한 매체에 링크되거나 게재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Trust(신뢰)

    신뢰는 콘텐츠의 내용 또는 발행자를 신뢰할 수 있는지와 블로그 또는 웹사이트의 안정성 등을 평가합니다. 즉 콘텐츠는 카피나 모방이 없이 독창성 있게 작성되었는지 SSL(https)이 적용되어 있는지에 대한 내용으로 발행자 정보 및 기업의 정보, 이용약관 등이 명확하게 공개 및 기재되었는지 등이 포함됩니다.

     

    개인 블로그의 경우에는 SSL이 적용되는 것이 신뢰에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으니 SSL이 적용되지 않았다면 필히 적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YMYL이란?

    EEAT를 이해하려면 YMYL의 의미도 아는 것이 좋습니다. YMYL은 Your Money or Your LIFE의 약자로 주요 콘텐츠 정보에 잘못된 내용이나 정보가 포함되어 있을 경우 건강이나 재산 등 피해나 손해를 끼칠 수 있는 정보의 콘텐츠 품질에 엄격하게 다루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든다면 의약품에 대한 정보가 잘못되어 해당 정보를 접한 사용자는 질병이 더 악화될 수 있고 최악의 경우 죽을 수도 있는 문제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이처럼 중요한 전문적 지식이 필요한 정보 카테고리는 구글 검색 품질 가이드라인에서 YMYL로 분류가 되어 있습니다.

     

    YMYL로 분류되어 있는 카테고리는 보다 높은 EEAT의 평가가 요구될 수 있는 것입니다. YMYL도 특정 랭킹 알고리즘을 가르키는 것은 아니며 점수가 존재하지는 않습니다.

     

    EEAT 평가를 높이기 위한 방법

    1. 전문성 있는 정보 특화

    블로그 및 웹사이트를 전문 카테고리, 장르에 특화하면 도움이 됩니다. 웹사이트에는 기본적으로 카테고리(메뉴)가 존재합니다. 바로 어떤 정보를 담고 있는 블로그 또는 사이트인지 매우 중요합니다.

     

    통일성 없이 다양한 카테고리가 섞여 있으면 전문성이 흐려질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한 장르를 전문화하여 명확하게 구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부동산 정보와 미용 정보를 전문으로 한다면, 두가지 모두 전문적인 기사를 작성할 수 있지만 같은 도메인 내에 두 카테고리를 공존시키는 것보다는 부동산 전문, 미용 전문 각각 분리하여 운영하는 것이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고 좋은 SEO 평가를 받기 쉬워집니다.

     

    2. SSL(https) 보안인증 설치

    구글은 사이트의 랭킹 요소로 사용자 경험(UX)을 향상시키기 위한 항목과 함께 HTTPS화도 권장하고 있습니다. 결제 정보를 취급하는 쇼핑몰 등의 사이트는 물론이고 문의나 자료 다운로드 등으로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경우 넓은 의미에서 YMYL 영역으로 간주되어 그 안전성을 보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SSL로 브라우저와 서버 간 통신을 암호화함으로써 웹사이트의 신뢰성을 높이고 UX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3. 운영자, 콘텐츠 발행자 정보 명시

    신뢰(Trust)를 담보하기 위해 기업 정보, 운영자 정보, 콘텐츠의 발행자 정보를 명시하고 그 내용을 충실히 하는 것은 검색엔진 입장에서는 물론 해당 페이지를 보는 사용자들에게도 신뢰 높은 정보를 제공하게 됩니다.

     

    검색엔진은 같은 정보라도 누가 말하는가?를 중요시하며 운영자 정보는 신뢰할 수 있는 운영자의 정보인지 아닌지를 알 수 있는 단서가 됩니다.

     

    신뢰의 평가는 경험, 전문성, 권위가 충분히 드러나는 것이 중요하며 단순한 정보 공개만으로는 신뢰성을 담보할 수 없다는 점을 충분히 알아야 합니다.

     

    하지만 가입형 블로그의 경우에는 이런 내용을 담기에는 무리가 있는 만큼 블로그의 소개글 등에 작성해두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전문성 있는 콘텐츠 작성

    아무리 EEAT 평가를 높이기 위한 운영을 한다고 해도 콘텐츠에 전문성이 결여되어 있으면 SEO 평가가 올라가지 않게 됩니다. 전문성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은 SEO의 기본입니다.

     

    흔한 정보가 아닌 전문가이기에 전달할 수 있는 가치 있는 정보를 담은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해야 하며, 이를 위해 콘텐츠에는 구체적인 경험에 기반한 내용이나 분석된 데이터 등을 제공하여 전문성(Expertise)을 가진 가치 있는 콘텐츠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5. 원본 도표와 표 데이터 활용하기

    원본 도표는 전문성을 높이는 하나의 정보로서 가치가 있습니다. 글뿐만 아니라 그림과 함께 설명하면 사용자들에게도 이해하기 쉬운 콘텐츠가 되고 검색 엔진으로부터도 양질의 사이트로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6. SNS 폭넓게 활용

    SNS를 통해 널리 확산시키는 것 또한 도움이 됩니다. >SNS 계정 자체도 운영자나 발행자 브랜딩을 향상시켜 인지도를 높이고 권위성(Authoritativeness)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또한 제3자로부터 언급되는 인용 효과와 외부 링크를 늘리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7. 구조화된 마크업을 적극적으로 활용

    구조화된 데이터 자체가 SEO 순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구조화된 데이터를 활용하면 EEAT 평가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검색엔진에 전달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웹상에 다양한 정보가 존재하는 가운데 링크되지 않은 정보의 경우 어떤 정보가 콘텐츠와 연관성이 있는지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웹사이트의 경우 '새나라 떡볶이'라는 상호로 운영되는 점포가 각지에 동일한 이름으로 많이 존재한다고 가정하면, 어느 지역에서 어떤 상품을 취급하고 있는지 등의 속성 정보를 구조화 데이터를 통해 상세히 알려주면 웹 상에서 여러 데이터에서 '새내라 떡볶이'의 정보와 내 '새나라 떡볶이'에 관한 정보를 정확하고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구조화 데이터에는 조직, 인물, 저자, 감수자, 인용 등 EEAT 개선에 도움이 되는 항목(스키마 속성)이 있지만, 지식이 필요하고 난이도가 높지만 가능한 여건이 되면 적용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관련 글: Google 검색의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 소개 (Google Developers)

     

    8. 항상 최신 정보로 유지 관리

    콘텐츠를 공개하고 오랜기간 아무런 유지보수를 하지 않는 것은 EEAT를 의식하기 이전의 문제입니다.

    검색엔진은 주제에 대한 검색 의도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페이지를 평가하기 때문에 이미 공개된 페이지도 정보를 최신으로 유지하면 정보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콘텐츠에 페이지 공개일과 업데이트 날짜를 기재하는 것도 사용자와 검색엔진 모두에게 정보의 신뢰성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블로그의 경우 sitemap.xml에 마지막 수정날짜가 기입되기 때문에 별로도 챙길 필요는 없습니다.

     

    단, 내용을 업데이트하지 않으면서 수정→발행으로 업데이트 날짜 및검색 엔진을 속이는 행동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9. 실무 경험 및 전문적 경험에 기반한 정보 추가

    Experience(경험)가 평가 요소로 추가되었기 때문에 경험에 기반한 정보가 더욱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경험하고 체험하지 않으면 알 수 없는 정보를 제공하면, 검색엔진 평가뿐만 아니라 사용자들에게도 가치 있는 정보를 전달할 수 있고 체류시간을 늘리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양질의 가치 있는 콘텐츠에서 당연히 필요한 정보입니다.

     

     

    EEAT의 평가는 측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노력했다고 해서 당장 어떤 결과가 나오는 것도 아닙니다.

    구글이 품질을 평가하는 방식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운영을 시간을 들여 세심하게 진행하면서 사용자나 구글로부터 어떻게 신뢰받을 수 있도록 하는지가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