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LIFE IS A JOURNEY

UX 디자인 프로세스 (1)

목차

    UX 디자인 방법론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Bottom-up 방식으로 사용자 경험을 이해하고 UX 전략을 수립 후 서비스 디자인, IA, 프로토타이핑 순서로 Top-Down 방식으로 진행되는 UX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UX-디자인-Bottom-Up-Top-Down-방법론

    UX 디자인 프로세스

    1. 목표 수립

    ▪️비즈니스 목표 분석

    • 배경 이해
    • 목표 및 기대효과 분석

    ▪️이해관계자 인터뷰

    • 이해관계자 정의
    • 조직 내 의사결정 구조 파악
    • 핵심 담당자 인터뷰
    • 수행범위 정의

    ▪️Key Value 도출

    • 현재 제공되는 가치 정의
    • 향후 제공하고자 하는 가치 정의

    ▪️UX Challenge 수립

    • 프로젝트 미션 정의
    • UX Challenge 수립

    2. 상황 분석

    ▪️FAW 분석

    Forces at Work 분석은 UX 프로젝트 환경을 둘러싼 거시적인 외부 환경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며, 일반적으로 1~2주 기간이 소요되지만 프로젝트 규모가 작거나 전체적인 분석이 필요한 경우에는 생략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 시장 내 경쟁현황
    • 정부 정책 및 규제
    • 전반적인 업계 트렌드
    • 타켓 고객의 거시적 변화

    ▪️선진사례 분석

    직접적인 경쟁사뿐만 아니라 목표와 관련된 글로벌 선진사들을 찾아 심도 있게 분석함으로 유용한 결과를 도출하는데 목표가 있으며, 2~3주 기간이 소요되며, 다른 작업과 병렬 진행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분석 포인트 정의
    • 선진사례 선정
    • 분석 방법 및 항목 정의
    • 장점 및 단점 분석
    • Key Finding 도출
    • 결과 리뷰

    ▪️전문가 평가

    사용자 경험에 정통한 전문가적인 관점에서 관련 기법을 활용하여 제품 및 서비스의 장점과 단점을 찾아내는 것에 목표를 두며, 1~2주가량의 기간이 소요되며, 다른 작업과 병렬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평가 관점 및 방식 선택
    • Heuristic Evaluation
    • AHP
    • Rapid UX Evaluation

    ▪️통계 분석

    정량적인 분석은 사용자 표면적 관심사와 행동을 직접적으로 알 수 있으며, 통계 분석을 통해 다양한 관점으로 이슈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 웹, 모바일 사용자 로그 분석
    • 마케팅 데이터 및 지표 분석
    • VOC (Voice Of Custmer) 분석
    • 기초 설문조사 분석

    ▪️관련된 트렌드 분석

    프로젝트에 새로운 변화를 만들기 위해 관련된 트렌드를 분석하여 기술 및 사용자들의 변화 패턴 도출에 목표를 두며, 1~2주 가량의 기간이 소요되며 다른 작업과 병렬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전반적인 기술적인 트렌드 분석
    • 업종 내 기술 트렌드 분석
    • 구매 트렌드 분석
    • 제품 이용 트랜드 분석
    • 온라인 트랜드 분석

    3. 필드 리서치

    ▪️이슈맵 작성

    먼저 진행했던 상황 분석을 토대로 주어진 과제에 어떤 이슈들이 있는지를 하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이슈맵을 작성하는 과정입니다.

    • 과제 목표 리뷰
    • 상황 분석 결과 검토
    • 이슈 정의
    • 브레인스토밍
    • 이슈맵 작성

    ▪️리서치 대상 설계

    이슈맵을 기준으로 리서치 대상자들에게 물어볼 내용을 설계하는 과정이며, 리서치를 어떻게 진행하느냐에 따라 내용에 따라 내용이 달라질 수는 있습니다.

    • 리서치 포인트 정의
    • 이슈별 내용 상세 설계
    • 전체 내용 정리

    ▪️리서치 내용 선정

    리서치 대상 선정은 중요한 과정으로 리서치 결과뿐만이 아니라 리서치 과정에 대한 신뢰도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신중하고 체계적으로 수행되어야 합니다.

    • 사용자 분류 기준 정의
    • 사용자 분류
    • 세그멘트별 매력도 평가
    • 리서치 대상 프로파일 선정
    • 리서치 대상 선정

    ▪️리서치 방식 정의

    다양한 리서치 기법이 있기 때문에 대상이나 프로젝트 내용에 따라 다양한 리서치 기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로 리서치 대상자에게 실제 행동을 요구하고 수행하는 과정을 기록하며 개선점을 찾고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니즈들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작업이 되어야 합니다.

    • 인터뷰 기법 정의
    • 관찰조사 기법 정의
    • 진행순서 및 팀 구성
    • 스케줄링

    ▪️리서치 진행

    리서치는 최소 2인으로 구성된 팀이 하루에 3~4명의 사용자를 직접 만나 필드 리서치를 진행하게 되며, 리서치를 진행할 때는 수기 기록, 녹화, 녹음 및 사진 아티팩트 형태로 수집이 이뤄집니다.

    • 설문조사 실시
    • 개인/그룹 리서치 지행
    • 리서치 내용 점검 및 보완
    • 리서치 결과 보고서 작성

    이후에는 리서치 결과를 토대로 사용자 경험의 가치 도출을 위한 어피니티 다이어그래밍, 사용자의 여정에 따라 경험요소 중 하나를 기준으로 각각의 시점의 변화 양상을 모델링하는 저니맵 및 퍼소나, 코그니티브 모델링 과정을 거쳐 UX 전략을 수립합니다.

     

    다음 편에 이어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