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수익형 블로그 첫시작 도움되는 팁
목차
블로그를 첫 시작시 미리 챙기면 좋은 것들을 정리하여 몇 가지 공유하려 합니다. 애드센스 수익화를 위해서는 애드센스 승인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네이버 블로그는 애드센스 광고 연동이 되지 않습니다.
블로그 플랫폼
애드센스 광고 연동을 위해서는 블로그 플랫폼을 선택해야 합니다. 애드센스 광고 연동이 되는 플랫폼은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구글 블로그인 blogger, 깃허브 블로그 등이 있는데 이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플랫폼은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입니다.
깃허브(Github) 블로그는 난이도가 상당히 높아 웹관련 지식이 없다면 진입하기가 어렵습니다. 모든 이슈를 스스로 유지보수 해야 하는 단점이 있지만 웹 개발에 대한 지식이 있다면 활용도가 높다는 것과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워드프레스(WordPress)는 설치형 CMS로 블로그, 웹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어마한 사람들이 사용중이기도 합니다. 워드프레스는 우선 적게나 크게 비용이 들어가게 되는데 서버비용과 도메인 비용으로 볼 수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블로그 운영이 필요한 다양한 유,무료 플러그인들이 방대하며 유,무료 테마도 많아 남들과 차별화된 블로그를 꾸밀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역시 어느 정도 웹 관련 지식이 필요한 툴로 본인이 유지보수를 할 줄 알아야 편리합니다.
마지막으로 티스토리는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가입형 블로그 플랫폼으로 가입 후 테마 스킨을 선택하여 글을 작성하기만 하면 되는 난이도가 가장 낮은 플랫폼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와 비교한다면 티스토리는 HTML, CSS 수정을 지원하기 때문에 마크업을 할 줄 아는 사람이라면 여러 기능들을 추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23년 6월을 기점으로 카카오 측에서 애드센스 광고를 송출하는 수익형 블로그에 카카오 측의 애드센스 광고를 송출을 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내 블로그에 카카오의 애드센스 광고가 각각의 포스팅마다 무조건 노출이 된다는 것입니다.
블로그 플랫폼 선택 어떤 것으로?
이미 많은 사람들이 워드프레스와 티스토리를 두고 고민을 하는데, 두 플랫폼에는 서로의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워드프레스 장점
- 내 입맛대로 레이아웃, 기능 등 커스터마이징 범위가 상당히 넓다
- 방대한 플러그인으로 손쉽게 검색엔진 등록 등 SEO 체크가 가능하다.
- 방대한 유,무료 테마로 남들과 차별화된 웹사이트, 블로그 제작이 가능하다.
- 독립된 플랫폼으로 외부에 의한 영향을 받지 않는다.
워드프레스 단점
- 서버 비용 및 도메인 비용이 필요하다.
- 무거운 테마 적용시 로딩 속도 및 성능에 영향을 준다.
- 초보자도 쉽다고 하지만 막상 접해보면 꽤나 학습이 필요하다.
이밖에도 다른 분들이 작성한 워드프레스의 장단점 글들이 많으니, 충분히 읽어보시면 블로그 첫 시작을 어떤 플랫폼으로 선택해야 할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장점
- 가입형 블로그로 서버 비용이 들지 않고 1계정당 5개의 블로그 생성이 가능하다.
- 다음 포털 사이트 상단 노출이 쉽다.
- 글쓰기 에디터가 꽤나 만족스럽게 잘 되어 글쓰기가 쉽다.
- 트래픽 초과 걱정이 없다.
티스토리 단점
- 애드센스 적용시 카카오 측의 애드센스 광고 1개가 무조건 송출된다.
- 다음 검색 상단 노출이 쉬운 만큼 빠른 시간에 뒤로 밀린다.
- 광고성 글 또는 명확하지 않은 이유로 저품질이 되어 검색이 되지 않거나 하위로 밀린다.
- 다음(카카오) 종속 플랫폼으로 그들의 약관에 무조건 따라야 하기 때문에 자유도가 많지 않다.
블로그 플랫폼 추천한다면?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첫시작이라면 티스토리 시작이 괜찮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워드프레스에 비해 신경 쓸 부분이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신경 쓸 부분이 적다는 것은 블로그 글쓰기에 시간을 더 할애할 수 있다는 얘기이기도 하며, 비용을 들여서 블로그 생태계에 대해 알아가기보다 무료로 제공되는 티스토리를 이용해 어느 정도 숙지하는 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
시행착오는 무조건 겪습니다
블로그를 시작하게 되면 처음에는 몰랐던 다양한 요소들에 시행착오를 겪기도 하며, 여러 정보들을 습득하며 적용하는 과정을 갖게 됩니다. 메타 스크립션, SEO 최적화, 이미지 최적화 및 ALT 태그 값, H1, H2 등등
이 과정들은 '그냥 글만 쓰면 되는게 아니구나'를 알게 해주는 과정 중 하나로 내 비용을 들여 워드프레스를 운영하기 전에 티스토리에서 무료로 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입니다.
애드센스 승인 과정
애드센스 승인 과정에 걸리는 시간과 어떤 글을 작성했냐는 것은 사람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하지만 공통적으로 '이것만은 하지 말아라' 내용들이 있는데, 승인 관련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애드센스 승인 신청
블로그에 최소 10개 정도의 글이 쌓이면 애드센스 사이트에 신청을 넣으면 됩니다. 참고로 저는 새로운 블로그 승인 시 5~6개 글이 발행되면 승인신청을 넣고 매일 1~2개씩 글을 작성합니다.
승인 신청을 한다고 해서 즉시 시작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제 경우에는 거절을 감수하고서라도 일찍 승인 신청을 하는 편입니다.
이때 체크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 이왕이면 게시물당 긴 글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1500~2000자)
- 구글이 금지하고 싫어하는 마약, 범죄, 담배와 같은 주제의 글이 없어야 합니다.
- 다른 광고를 송출하지 않고 있어야 유리합니다.
- 승인 시작이 될 때 최소 글 10개 이상이 되어야 유리합니다.
- 북붙으로 남의 글을 베낀 글이 없어야 합니다.
- 작성된 글이 내 일상의 일기여서는 안됩니다. 내 일상은 큰 가치를 주지 못합니다.
아래 글은 애드센스 승인과 관련된 글 링크입니다.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됩니다.
애드센스 수익구조 및 지급방식 변경 CPC→CPM
2024년부터는 애드센스 주된 수익 지급방식이 CPC에서 CMP으로 변경이 됩니다. CPC는 말 그대로 클릭에 대한 수익이 발생하는 것을 말하며, CPM은 노출당 발생하는 수익을 말합니다.
20여 년간 CPC가 주된 애드센스의 수익 지급방식이었지만 주된 방식의 변경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클릭이 없어도 노출이 된다면 수익이 주어지게 되는 것이죠. 그렇다고 해서 CPC가 없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주된 지급방식이 변화되는 것으로 CPM의 비중이 커지게 되고 CPC의 비중이 낮아지게 되는 것이죠.
▼애드센스 수익 지급 방식 변경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보세요.
수익 지급방식 변경에 따른 블로그 운영
CPC 지급 방식일 때에는 클릭을 유도하는 후킹 요소를 넣는다던가의 방식으로 글이 짧더라도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었지만 CPM방식으로 변경이 되면 블로그 콘텐츠는 양질의 글이 작성되어야 할 것입니다.
읽는 사람이 쭉 읽게 되는 글을 작성해야 페이지 내에서 체류시간도 길어지고 광고의 노출도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아직 변경 전이기 때문에 정확한 예측은 아닐 수 있지만 공감하시는 분들도 계실 거라 생각됩니다.
애널리틱스 및 서치 콘솔 연동
애널리틱스는 내 블로그의 지표를 볼 수 있는 툴입니다. 글마다 체류하는 시간 및 광고 클릭 수, 많이 보는 페이지 등의 여러 지표가 확인 가능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 방법은 인터넷에 검색만하면 많은 가이드가 작성되어 있습니다. 아래 링크 역시 애널리틱스 연동 방법을 가이드 하고 있으니 아직 연동을 안하셨다면 필히 연동 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유용한 정보 > SEO, ADSENSE, BLOG' 카테고리의 다른 글
SEO 구글 상위노출 검색엔진 최적화 중요한 포인트 (0) | 2023.12.15 |
---|---|
구글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SEO 글쓰기 4가지 평가기준 (0) | 2023.12.15 |
UX 디자인 프로세스 (1) (0) | 2023.12.08 |
워드프레스 Vultr 서버 및 Plesk 설치하기 (1) (0) | 2023.12.05 |
워드프레스 웹호스팅 어떤 것으로 선택? 추천 호스팅은? (0) | 2023.12.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