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구글 상위노출 검색엔진 최적화 중요한 포인트
목차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검색엔진을 의식하고 검색 순위 상승과 상위 노출을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인 SEO에 알맞도록 콘텐츠를 작성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여전히 검색을 통한 유입이 많으며 검색 상위를 획득하는 것이 많은 사람들을 유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검색을 통해 유입된 사용자는 문제 해결 및 정보 습득을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환으로 이어지기 쉬운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SEO에 대한 기본적인 정의부터 구글의 생각, 구체적인 상위노출을 위한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EO는 개념이나 방법도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으며, 최신 트렌드와 검색 엔진의 업데이트에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EO란?
SEO는 검색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검색 사용자가 원하는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함과 검색엔진이 페이지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기술적 및 콘텐츠 측면에서 검색엔진이 페이지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최적화하여 검색 순위 향상을 목표로 하는 것을 말합니다.
가치 있는 콘텐츠란?
검색 목적을 가진 사용자에게 관련성 있는 정보 및 유익한 지식을 제공하는 콘텐츠는 SEO의 기본 전제입니다.
콘텐츠가 사용자의 검색 의도에 알맞게 부합하지 않는다면 상위 노출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정부 또는 해답을 기대하고 왔지만 부실한 정보가 준비되어 있지 않다면 사용자는 빠른 속도로 페이지에서 이탈을 하게 됩니다.
내가 발행하는 블로그의 콘텐츠가 검색 의도에 대한 명확한 가치를 제공하고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SEO 전략은?
SEO 전략은 크게 두 가지 요소로 나뉠 수 있습니다.
내부 전략으로 웹페이지나 블로그 자체를 검색엔진이 제대로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최적화하는 부분과 외부 전략은 외부 사이트에서의 링크 및 평가를 받는 것입니다.
SEO 목적
SEO의 목적은 단순히 검색 상위에 노출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마케팅 전략의 일부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에서 상위에 노출되는 것은 사용자 유입의 시작이지만 최종적으로 전환으로 이어지는 것이 SEO 마케팅의 성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검색을 통해 유입된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파악하고, 사용자 니즈에 맞는 콘텐츠 제작, 목적 페이지로의 쉬운 이동 및 전환 등 사이트 또는 페이지 내의 링크 등의 설계를 면밀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EO의 장점
1. 방문자 유입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SEO는 최적화를 통해 자연 검색 결과 상위를 목표로 하기 때문에 광고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유입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 방문자 유입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는 것입니다.
2. 콘텐츠 자산 증가
SEO에서는 사용자 니즈에 맞는 양질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생성하는 것이 중요한데, 그 결과 자연스럽게 가치 있는 콘텐츠가 쌓이게 됩니다.
콘텐츠가 상위에 노출되면 중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유입은 물론 사용자에게 지속적으로 가치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검색엔진으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검색 순위 향상에 기여함으로 SEO에 큰 도움이 됩니다.
3. 전환율이 높은 사용자 유입 증가
SEO는 검색 행동에 기반한 유입 방법이기 때문에 문제 해결이나 정보 수집 등의 목적을 가진 사용자가 많이 방문합니다. 따라서 성과(전환)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SEO의 단점
효과가 나타나기까지 시간이 걸리고 단기적인 성과를 얻기 어렵다.
키워드에 따라 상위노출의 난이도가 높은 경우가 있다. 일정 수준의 전문 지식을 필요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검색엔진의 알고리즘 변경이나 업데이트에 따라 순위가 영향을 받을 수 있기도 하며, 달성하기까지 시간적 비용이 소요된다는 단점도 존재합니다.
SEO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검색 사용자에게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동시에 검색엔진에게 내용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입니다. 즉, SEO는 사용자 우선 및 검색엔진 친화적이라는 두 가지 조건을 동시에 만족시켜야 합니다.
검색 행동을 하는 사용자에게 만족도가 높은 콘텐츠(문제 해결, 새로운 정보 제공, 전문 지식 습득 등)를 제공하지 못하면 어떤 SEO를 해도 상위 노출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콘텐츠의 품질을 높이고 사용자에게 유익하고 이해하기 쉬운 글을 제공하는 것과 동시에 검색엔진이 이해하기 쉬운 글과 설명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SEO의 기본이 되는 구글
네이버 검색엔진 역시 구글을 따라가고 있다는 말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네이버 로직 변경으로 변화를 느끼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는 구글을 타켓으로 전략을 짠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이런 이유로 SEO를 할 때는 구글 가이드라인과 알고리즘 변경에 주의를 기울여 최신의 SEO 전략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EO를 하기 위해서는 기본이 되는 구글의 사고방식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구글의 검색에 대한 생각은 '검색 품질 평가 가이드라인'에 자세히 공개되어 있습니다. 반드시 내용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구글 검색 평가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E-E-A-T'와 'YMYL', 'MFI(모바일 우선 인덱스)'를 이해하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
이러한 개념을 이해하고 SEO를 진행해야 효과적인 검색엔진 최적화에 다가갈 수 있습니다.
구글이 중요시하는 평가기준
E-E-A-T
구글은 웹사이트의 품질을 평가하기 위해 4가지 평가 기준(E-E-A-T)을 중시합니다.
- Expertise(전문성)
- Experience(경험)
- Authoritativeness(권위)
- Trust(신뢰)
콘텐츠 제작자가 주제에 대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Experience(경험)는 사용자에게 유용한 정보나 구체적인 조언이 제공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검색엔진은 사용자에게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더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게 되고, E-E-A-T를 향상시키는 것이 SEO의 중요한 목표가 되어야 합니다.
관련 글: E-E-A-T란? 구글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SEO 글쓰기 4가지 평가기준
YMYL
YMYL은 'Your Money or Your Life'의 약자로, 직역하면 '당신의 돈 또는 당신의 삶'이 됩니다. 사용자의 건강, 재산, 행복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주제를 의미합니다.
YMYL에 포함되는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최신 뉴스 및 국제적인 시사
- 법률, 정치 등 시민의 권리와 관련된 주제
- 고가의 상품이나 고가의 서비스 등의 콘텐츠
- 의료, 의약 등 건강 관련 콘텐츠
- 보험, 금융 등 재산과 관련된 콘텐츠
- 인종, 종교 등 집단과 관련된 콘텐츠
검색엔진은 이런 주제에 대해 엄격한 평가 기준을 적용하여 사용자에게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만약 운영하는 사이트 및 블로그가 YMYL 카테고리에 속한다면 매우 높은 기준의 E-E-A-T 레벨을 요구받을 수 있습니다.
MFI (Mobile First Index)
구글은 모바일 사용자 증가에 따라 모바일 검색 사용자와 모바일 사이트 콘텐츠의 불일치가 발생하지 않도록 색인 대상 페이지를 PC 페이지에서 모바일 페이지로 전환하는 '모바일 퍼스트 인덱스(MFI)'를 도입했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사이트에서 MFI가 적용되고 있으며, SEO에 필요한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모바일에서 보기 편한 레이아웃(반응형 디자인)으로 되어 있는가?
- 모바일 표시 속도가 빠르고, 접속 및 느린 로딩으로 스트레스가 없는가?
이러한 모바일 친화성은 검색엔진의 평가 요소로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기 때문에 모바일 사용자에게 사용하기 쉽고 편한 사이트를 제공하는 것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검색 순위 결정 구조
구글의 경우 검색 순위 결정은 다음과 같은 흐름으로 진행됩니다.
- 크롤러(Googlebot)가 크롤링하여 텍스트 정보를 읽는다.
- 크롤링한 웹페이지를 색인한다.
- 색인된 페이지 중에서 검색 키워드와의 연관성, E-E-A-T 기준 등을 평가하여 검색 알고리즘에 따라 순위를 매긴다.
좋은 콘텐츠라도 구글봇에 의해 크롤링되지 않고, 제대로 색인되지 않으면 검색 결과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SEO를 위해서는 Googlebot이 쉽게 크롤링할 수 있는 사이트 구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크롤링
크롤링이란 크롤러 로봇(Googlebot 등)이 웹페이지를 발견하고 순회하며 그 페이지의 내용을 읽어 들여 콘텐츠나 이미지, 파일 등을 수집하는 것을 말합니다.
인터넷에는 매일 방대한 양의 콘텐츠가 공개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콘텐츠가 크롤러에게 발견될 수 있도록 sitemap을 제공하고 rss 등을 제공해야 합니다. 기술적으로 가능하다면 API를 사용하여 색인 작업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참고로 API를 사용하면 일 200개의 페이지를 색인요청 할 수 있습니다.
인덱싱 (색인)
인덱싱은 구글이 웹사이트를 크롤링하여 웹페이지에 기재된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파일 등을 검색엔진이 분석하여 검색 알고리즘에 적합한 상태로 데이터베이스에 등록하는 것을 말합니다.
크롤링은 되지만 색인화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그 이유는 구글은 모든 콘텐츠를 인덱싱하는 것이 아니라 인덱싱할 만한 품질의 콘텐츠라고 판단되는 페이지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이러한 경향은 점점 더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E-E-A-T 사고방식에 기반한 양질의 콘텐츠 제작이 중요하며, 기술적으로도 검색엔진 친화적인 처리를 통해 사이트 전반의 품질 향상에 힘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검색 알고리즘에 의한 순위 결정
수집되고 색인된 페이지 정보는 구글 검색 알고리즘에 따라 관련성이 높고 신뢰도 및 품질이 높은 페이지의 순위를 매기게 됩니다. 검색 엔진의 알고리즘은 200개 이상의 요소의 조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요소들을 바탕으로 페이지의 가치를 평가하고 순위를 결정합니다.
검색 알고리즘의 5가지 요소
- 검색 쿼리 의미 및 검색 의도 파악
- 콘텐츠와 키워드 연관성
- 콘텐츠 품질(E-E-A-T)
- 사용성-페이지 경험
- 사용자 상황과 환경 고려
SEO에서는 위와 같은 요소들을 잘 이해하고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즈(Moz)의 조사에 따르면 2009년 연간 350~400회(1일 1회 정도) 정도였던 알고리즘 조정 횟수가 2018년에는 3,234회로 10년 만에 9배 가까이 증가했는데, 이러한 알고리즘 조정에는 큰 것부터 아주 작은 것까지 포함되지만 하루에 9번 가까이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연간 구글 알고리즘 업데이트 및 조정 횟수 변화(참고자료: Moz 블로그 'How Often Does Google Update Its Algorithm?')
SEO에서 빼놓을 수 없는 도구
구글 서치 콘솔과 구글 애널리틱스는 검색 순위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검색 순위 등의 확인 도구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
SEO 관리자에게 필수적인 웹사이트 관리 도구로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며, 블로그 및 웹사이트가 구글 검색엔진에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지 상세한 데이터를 파악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내 웹사이트 및 블로그의 정보인 sitemap.xml, rss주소를 등록하여 수집을 요청하고 페이지를 수동으로 색인 요청을 할 수도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itics)
'GA'라고 불리는 구글이 무료로 제공하는 웹사이트 방문 분석 툴로 SEO 전략과 관련된 중요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입이 어떻게 발생했는지 특히 유기적 유입을 확인하고 검색엔진을 통해 유입된 사용자의 접속 현황, 전환율 등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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