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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바이 폐지 절차 및 보험 해지, 환급 (이륜차 폐지신청서 다운로드)

by sean979 2023. 11. 9.

목차

    이륜차(오토바이) 폐지는 쉽게 말해 도난 및 사고로 인한 파손, 중고 판매를 위해 더 이상 운행하지 못하거나 운행을 하지 않기 위해 번호판을 반납하고 폐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만약 새로운 이륜차를 구매 계획이 있는 경우에는 보험은 해지하지 않고 유지하는 것이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륜차 보험의 경우 해지 후 재가입하게 되면 이전 경력이 인정되지 않아 보험 금액이 높은 금액으로 다시 설정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토바이 폐지 절차 보험 해지

     

    이륜차 폐지는 전국 구청에서 가능하며 필요 서류에는 신분증, 번호판, 이륜차 사용신고필증 등이 포함됩니다. 대리인이 신청 시 필요한 서류 등에 대해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오토바이 폐지 방법

    오토바이 폐지는 내 주소지와 상관없이 전국 구청 등에서 폐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경기 고양시의 경우 차량등록사업소에서만 등록, 폐지 업무를 하는 것처럼 특이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방문 전 확인 전화를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는 구청에서 폐지업무가 가능합니다.

    구비서류

    • 사용하던 번호판
    • 본인 신분증
    • 이륜자동차 사용신고필증
    • 이륜자동차 사용폐지 신고서

    이륜자동차 사용신고필증을 분실했을 경우에는 사용폐지 신청 시 분실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분실신고를 하면 되기 때문에 사용신고필증이 없더라도 오토바이 사용폐지는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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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리인이 이륜차 사용폐지 신청시에는 차주의 도장을 날인한 위임장, 대리인 신분증, 소유자 신분증 사본을 함께 준비하시면 대리인이 사용폐지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륜차 사용폐지 신청서와 위임장은 아래에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구비서류 다운로드

    이륜자동차 사용폐지 신고서 다운로드

    위임장 다운로드

    이륜차 폐지 절차 및 폐지 비용

    구비서류 준비 후 자동차등록 담당 부서에 서류 및 기존 사용하던 번호판을 제출 및 폐지등록세를 납부하면 폐지등록 처리가 완료됩니다.

    • 말소 등록세 : 125cc 초과 이륜차 15,000원 (125cc 미만 : 없음)
    • 수수료 : 없음

    폐지 후 중고 판매 시 챙겨야 하는 서류

    폐지 후 오토바이를 중고로 판매할 경우 이륜차 사용폐지증명서가 있어야 중고로 매입하는 라이더가 사용등록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오토바이 중고 거래 시 필요 서류는 아래를 참고하시면 자세하게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이륜자동차 사용폐지증명서를 분실했다면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이륜차 사용폐지증명서 온라인 발급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

     

    이륜차 폐지 후 보험 해지 및 환급

    이륜차 폐지 후 보험 승계를 하지 않고 일명 바접을 하신다면 보험 역시 폐지를 하셔야 합니다.

     

    단 보험 폐지 후 보험을 다시 신청할 때는 이전 경력은 참고되지 않고 신규로만 진행이 되는 점을 감안할 때, 빠른 시일 내 오토바이 구매를 계획 중이시라면 폐지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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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륜차 보험 폐지 구비서류

    이륜자동차가 사용폐지가 되었다는 증명 서류인 이륜자동차 폐지증명서만 제출하면 보험 해지가 가능합니다.

    • 이륜차 보험 가입 회사 콜센터에 유선 연락
    • 이륜차 보험 해지 신청 후 카톡 또는 문자로 해지 신청 URL 발송
    • 수신받은 URL에 이동 후 이륜자동차 폐지증명서 사진 첨부
    • 해지 신청 완료

    보험사 콜센터 대표 연락처

    아래는 이륜차 라이더들이 많이 이용중인 보험사 콜센터 연락처입니다. 터치 시 전화연결 됩니다.

    보험해지 후 환금절차

    보험해지 후 환급은 폐지신고일로부터 남은 일수의 일할계산되어 환급됩니다.

     

    보험해지 신청을 늦게 했다고 해서 환급금이 적어지는 것이 아니라 폐지신고일 기준으로 환급받게 됩니다. 보통 환급 일정은 영업일 기준으로 2-3일 내 통장계좌로 입금처리 됩니다.

     

    이륜차 번호판 폐지 및 등록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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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륜차 폐지는 도난, 사고, 또는 중고 판매를 위해 번호판을 반납하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특히, 새 이륜차 구매 계획이 있다면, 보험을 유지하는 것이 재가입 시 높아질 수 있는 보험료를 피할 수 있는 스마트한 선택입니다.

     

    이륜차 폐지는 전국 구청에서 가능하며, 필요 서류에는 신분증, 번호판, 이륜차 사용신고필증 등이 포함됩니다. 대리인이 신청 시 추가 서류가 요구됩니다.

     

    폐지 후 중고 판매를 고려한다면 사용폐지증명서 발급이 필수이며, 분실 시에는 온라인으로도 발급 가능합니다. 보험 해지 시에는 폐지증명서 제출로 가능하며, 환급 절차는 폐지 신고일 기준으로 이루어집니다.

    정리하자면, 이륜차 폐지 및 보험 해지는 번호판 반납, 필요 서류 준비, 그리고 폐지증명서를 통한 보험 해지 절차를 포함합니다.

    FAQs

    이륜차 폐지 시 필요한 서류는 무엇인가요?

    사용하던 번호판, 본인 신분증, 이륜자동차 사용신고필증, 이륜자동차 사용폐지 신고서입니다.

    이륜차 폐지 후 보험은 어떻게 해지하나요?

    이륜차 폐지증명서를 보험사에 제출하여 해지할 수 있습니다.

    이륜차 사용폐지증명서를 분실했을 때는 어떻게 하나요?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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