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LIFE IS A JOURNEY

내장지방과 피하지방, 체지방의 차이점과 특징

by sean979 2023. 6. 25.

목차

    지방에는 내장지방, 피하지방 등 여러 종류가 있으며, 각각 붙는 원인과 빼는 방법도 다른데요. 

    이번에는 지방의 종류별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지방이 축적되는 원인과 지방을 빼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볼까합니다.

     


    목차

    내장지방, 피하지방, 체지방의 특징

    내장지방과 피하지방은 왜 늘어날까?

    내장지방과 피하지방을 빼는 방법?


     

    내장지방과 피하지방, 체지방의 차이점은?

    내장지방, 피하지방, 체지방의 특징

    내장지방, 피하지방, 체지방은 모두 '지방'이지만 어떤 차이가 있을까? 먼저 내장지방, 피하지방, 체지방의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내장지방

    내장 주변에 축적되는 지방

     

    내장지방은 뱃속을 중심으로 축적되는 지방인데요.

    위나 장을 덮고 있는 막에 붙기 때문에 축적되면 배가 불룩 튀어나온 체형이 되기 때문에 내장지방이 많은 비만 체형을 '사과형 비만'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하지만 겉으로 보기에 뚱뚱해 보이지 않더라도 내장지방이 축적되어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내장지방은 여성보다 남성에게 잘 생기고, 단기간에 축적되지만 쉽게 빠지는 특징이 있다.

     

     

    피하지방

    피부 조직에 축적되는 지방

    피하지방은 주로 피부 바로 밑에 있는 피하조직에 축적되는 지방입니다.

    전신에 분포되어 있지만 특히 엉덩이, 허벅지 등 하체에 집중되어 있어 피하지방이 많은 비만 체형을 '배형 비만'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피부 바로 밑에 축적되기 쉬워 겉으로 보기에도 지방이 붙어 있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피하지방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이 축적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조금씩 축적되어 체온을 유지하고 내장이나 뼈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잘 빠지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체지방

    몸에 쌓인 지방의 총칭

    체내에 축적된 지방을 총칭하여 체지방이라고 합니다.

    체지방은 혈액 속 지방인 중성지방을 기본으로 하며, 축적되는 부위에 따라 내장지방과 피하지방으로 나뉜게 되는데요.

     

    지방은 우리 몸에 에너지를 저장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절대 제로가 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축적되면 외관상 보기에도 좋지 않을 뿐 아니라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적절하게 유지해야 한다.

     

     

     

     

    내장지방과 피하지방은 왜 늘어날까?

    내장지방과 피하지방이 몸에 축적되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잉 섭취가 원인

    내장지방과 피하지방이 늘어나는 가장 큰 원인은 섭취하는 에너지가 소비하는 에너지보다 많기 때문입니다. 고칼로리 식사를 계속하면 식사로 섭취한 에너지를 다 소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남는 에너지는 지방으로 축적되어 체내에 쌓이게 됩니다.

     

    기초대사량 저하가 원인

    섭취한 에너지가 적절하더라도 기초대사량 저하로 인해 에너지 소비를 따라잡지 못할 수 있습니다.

    기초대사량은 호흡, 체온 유지 등 살아 있는 것만으로도 소모되는 에너지를 말한다. 기초대사량은 노화, 운동 부족 등으로 근육량이 감소하면서 감소한다. 기초대사량이 낮아져 섭취하는 에너지가 소비하는 에너지보다 많아지면 체내에 지방이 쌓이게 됩니다.

     

    수면 부족이 원인

    수면 부족도 내장지방이 축적되는 원인으로 꼽힌다.

    수면이 부족하면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호르몬이 감소하고, 식욕을 촉진하는 호르몬이 증가한다. 몸이 지방을 축적하기 쉬운 환경으로 바뀌는 것이다.

    또한,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피로가 풀리지 않아 몸을 움직일 기회가 줄어들고, 섭취한 에너지를 소비하지 못해 지방이 축적되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내장지방과 피하지방 빼는 방법?

    내장지방은 축적되기 쉬운 지방이지만, 빼기 쉬운 지방이기도 하다. 피하지방의 경우 서서히 축적되고 잘 빠지지 않는 지방이기 때문에 쌓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빼기 위해서는 생활습관 자체를 바꿔야 한다.

    그럼 지금부터 내장지방과 피하지방을 빼기 위한 팁을 각각 살펴보겠습니다.

     

    내장지방은 비교적 빠지기 쉬운 지방이지만, 그동안의 습관으로 축적된 것이기 때문에 식습관과 운동습관을 재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내장지방을 빼기 위한 식습관 및 운동 요령을 소개합니다.

     

    식습관 개선

    내장지방이 축적되는 것은 영양 불균형으로 인한 에너지 과다 섭취가 가장 큰 원인이므로, 우선 하루 세 끼 식사로 적절한 에너지와 영양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하루 세 끼의 식사로 균형 잡힌 식습관을 개선해야 한다. 튀긴 음식 등 기름진 음식은 가급적 피하고, 채소나 두부 등 저칼로리 식품을 적극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운동의 개선

    내장지방을 줄이기 위해서는 지방 연소에 효과적인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걷기, 조깅, 수영 등 가벼운 중등도 이상의 운동으로 장시간 몸을 움직이면 내장지방을 소모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무산소 운동인 근력 운동을 병행하면 기초대사량이 높아져 내장지방을 효율적으로 줄일 수 있는 체질로 바뀔 수 있다. 스쿼트나 플랭크 등 전신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운동을 추천한다.

     

    🔎 유산소 추천 운동 자세히 보기

     

    유산소 추천 운동법 및 효과 알아보기

     

     

     

    피하지방 빼는 포인트

    서서히 축적되어 잘 빠지지 않는 피하지방. 에너지 과잉과 근육량 감소, 운동량 감소가 주요 원인으로 작용한다. 내장지방과 마찬가지로 식습관과 운동 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식습관 개선

    피하지방 감소를 위해서는 에너지 과잉 섭취를 피하고, 섭취하는 에너지량보다 소비하는 에너지량이 조금 더 많은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지질과 당질의 양을 조절하여 필요 이상으로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특히 편의점 도시락이나 반찬 등은 지질과 당질이 많아 에너지 과잉이 되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하지만 지나친 식단 조절은 근육량까지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근육의 근원이 되는 단백질과 당 흡수를 억제하는 섬유질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한다.

     

    운동의 개선

    운동으로 피하지방을 줄이려면 전신을 단련하는 근력 운동이 주를 이룹니다.

    기초대사량이 높을수록 피하지방이 효율적으로 감소하기 때문에 먼저 근력 운동으로 근육을 강화해 기초대사량 증가를 목표로 합니다. 초보자도 쉽게 할 수 있는 스쿼트, 레그 레이즈, 크런치, 플랭크 등을 추천한다.

    걷기나 조깅과 같은 유산소 운동은 지방 연소에 효과적이다. 식습관 개선과 근력 운동을 꾸준히 하면서 여유가 있다면 유산소 운동도 병행하는 것이 좋다.

     

     

    추천글

     

    내장지방을 빼는 식습관과 운동 방법

    내장지방은 이름 그대로 내장 주변에 쌓이는 지방으로, 주로 장을 지탱하는 장간막에 주로 쌓이게 되는데요. 내장지방은 섭취한 에너지가 남을 경우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역할을 하지만 너무

    seanheo.tistory.com

     

    40대, 50대 특히 여성의 다리가 잘 붓는 이유 (부종)

    부종. 부쩍 나이가 들면서 다리가 붓기도 하고 간혹 얼굴, 손가락도 붓더라고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부종(붓기)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마도 부종은 40대, 50대 여성분들이 더 많은 거라

    seanheo.tistory.com

     

    갱년기, 폐경기 여성 단백질 섭취는 필수. 단백질 영양제 추천 Top3 (2023)

    폐경기는 여성의 골밀도와 여성호르몬 수준에 변화를 가져오며, 관절 건강과 체중 관리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적절한 운동과 단백질 섭취를 통해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단백질 영

    seanhe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