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LIFE IS A JOURNEY

두피 여드름 모낭염 원인과 관리법 (병원에서 쓰는 샴푸까지)

by sean979 2023. 7. 31.

목차

    두피 여드름과 모낭염은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 문제들은 피부에 과도한 유분이 쌓이면서 발생하며, 이로 인해 모공이 막히고 박테리아가 번식하면서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특히 머리카락 안쪽은 유분이 잘 생기며 습하기 때문에 박테리아가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기 때문에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관리가 필요하답니다.

     

     

    모낭염은 피부의 모낭이나 털낭에 염증이 생기는 상태를 말합니다.

     

    두피 여드름, 모낭염 각각의 상태는 비슷한 증상을 가지고 있지만, 발생 원인과 치료 방법에 있어서는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두피에 생긴 여드름 그리고 모낭염, 이 둘의 차이점과 증상, 관리 및 치료방법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두피 여드름과 모낭염 차이점

     

    두피 여드름과 모낭염은 피부 문제 중 흔히 겪을 수 있는 두 가지 상태입니다. 두피 여드름은 과도한 유분으로 인해 발생하는 반면, 모낭염은 박테리아나 진드기 같은 외부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두피 여드름

    두피 여드름은 피부의 유분샘이 과도하게 작동하여 피지가 많이 생기고, 이 피지가 모공을 막아 염증을 일으키는 현상입니다. 이 때문에 두피 여드름은 주로 머리카락이 나는 두피 부분에 주로 발생합니다.

    두피 여드름의 치료는 주로 피지의 생성을 줄이고 염증을 완화하는 것에 초점을 맞춥니다.

     

    모낭염

    반면에 모낭염은 피부의 모낭이나 털낭에 염증이 생기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박테리아나 진드기 등의 외부 요인에 의해 발생하며, 두피 뿐만 아니라 얼굴, 등, 목 등의 피부 다양한 부위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낭염의 치료는 주로 염증의 원인이 되는 박테리아나 진드기를 제거하는 것에 초점을 맞춥니다.

     

    따라서 두피 여드름과 모낭염은 비슷한 증상을 가지고 있지만, 발생 원인과 치료 방법에서 차이가 있으므로 다른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두피 여드름, 모낭염 특징

     

    모낭염은 혈관이 확장되어 붉게 보이는 특징이 있습니다.

    반면에 여드름은 다양한 형태를 가질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여드름은 흰색의 여드름(면포) 또는 빨갛게 염증이 일어난 여드름(농포) 등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으며, 이는 여드름의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건강하지 않은 사람의 머리카락 확대 사진 copy두피가 빨갛게 된 상태 copy

     

    두피 여드름과 모낭염의 증상

    두피 여드름의 증상

    1) 두피에 작은 붉은 뾰루지가 생깁니다. 이 뾰루지는 때때로 통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2) 뾰루지는 가려움증을 유발하며, 때로는 머리카락이 빠질 수도 있습니다.

    3) 뾰루지가 염증을 일으키고 부어오르며, 때로는 고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4) 두피에 비정상적인 가려움증이나 따가움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모낭염의 증상

    1) 모낭 주변이 붉어지고, 통증이나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작은 뾰루지가 생깁니다.

    2) 뾰루지가 점점 커지면서 피부 표면에 흰색이나 노란색의 고름이 차 있을 수 있습니다.

    3) 뾰루지가 크게 부어오르거나 터지면서 고름이 흘러나올 수 있습니다.

    4) 뾰루지가 있는 부위가 따끔거리거나 아플 수 있습니다.

    5) 심한 경우, 뾰루지가 있는 부위에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두피 모낭염, 여드름 관리 방법

    머리 감기

    머리를 감을 때는 물에 충분히 젖혀 두피가 유연해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때 뜨거운 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이나 찬물이 좋습니다. 충분히 젖은 머리에 샴푸를 적정량으로 펌핑한 후 손톱이 아닌 손끝으로 가볍게 두피 전체를 마사지하듯 롤링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거품이 남지 않도록 구석구석 잘 헹궈 주어야 하며, 찬바람으로 뿌리 부분을 말려주어야 합니다.

     

    헤어 제품 과다사용은 금물

    헤어 제품은 유분 함유량이 높기 때문에 과다 사용을 줄이고 사용 시에도 두피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가지는 것도 중요합니다.

     

    여드름 초기 증상이 염증으로 발전할지는 면역력이 결정짓기 때문에 규칙적인 수면 패턴을 유지하고 자극적인 인스턴트 음식을 피해 야채 위주의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는 매일 샴푸하기 때문에 쉽게 피부 장벽이 무너지고 건조해지는 부위가 두피입니다.

    잘못된 관리로 더 악화되지 않도록 올바른 방법으로 관리해야 하며, 관리를 한다면 두피 여드름과 모낭염을 예방하고 악화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두피 모낭염, 여드름 치료 방법

    두피 여드름 치료

    샴푸 선택

    두피 여드름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먼저 두피의 유분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특히 살리실산이나 징크 피치리온과 같은 성분이 들어있는 샴푸를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 징크 피치리온 성분 샴푸 알아보기

    예제 이미지

    📌병원 전용제품

    📌아침부터 저녁까지 뽀송한 효과

    최저가 보기

     

    약물 치료

    두피 여드름이 심한 경우에는 피부과 처방을 받아 약물 치료를 받을 수 있는데요. 주로 항생제나 스테로이드 약물로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생활 습관 개선

    머리를 자주 감고, 땀이 많이 나는 활동 후에는 바로 머리를 감는 등의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모낭염 치료

    약물 치료

    모낭염의 경우, 주로 항생제를 사용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치료가 진행되는데요. 피부과 처방을 받아 진행되며, 일반적으로 약 1~2주간 치료를 받습니다.

    외부 치료

    항생제 크림이나 겔을 사용하여 직접 염증이 있는 부위에 바르는 치료도 진행됩니다.

    생활 습관 개선

    피부를 깨끗하게 유지하고, 피부에 자극을 주는 화장품이나 제품의 사용을 줄이는 등의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 외에도 각각의 증상에 따라 치료 방법이 있는데요,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혼자 치료를 생각하지 말고 빠르게 피부과에 내원하여 진단을 받고 그에 알맞은 처방으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지루성두피염, 두피모낭염 탈모 막는 법

    ▼ 같이 보면 좋은 글

     

    탈모약 미녹시딜은 어떤 제품인가요? 효능은?

    미녹시딜은 모발을 촉진하기 위해 두피에 직접 바르는 국소 용액으로 두피의 혈관을 확장시켜 모낭으로 가는 산소, 혈액, 영양분의 흐름을 증가시키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

    seanheo.tistory.com

     

    입냄새 제거 가글 추천 및 가글 선택 방법

    많은 분들이 모르시지만 가글은 매우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구강 내 세균을 감소시크는 주된 기능을 하는 항세균 가글과 치아를 밝게 만들기 위한 화이트닝 가글, 건조함을 개선시켜 주는 드

    seanheo.tistory.com

    정리하자면, 두피 여드름과 모낭염은 비슷한 증상을 보이지만, 발생 원인과 치료 방법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올바른 두피 관리와 생활 습관을 통해 이러한 피부 문제를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자주 하는 질문

    Q. 두피 여드름과 모낭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두피 여드름은 과도한 유분과 피지로 인해 발생하는 반면, 모낭염은 박테리아나 진드기 등의 외부 요인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치료 방법도 각각 다르며, 여드름은 피지 조절에, 모낭염은 염증 원인 제거에 초점을 맞춥니다.

    Q. 두피 여드름과 모낭염을 예방하는 방법은?

    두피를 깨끗하게 유지하고, 적절한 샴푸 사용, 헤어 제품의 과도한 사용 피하기, 건강한 생활 습관 유지 등을 통해 두피 여드름과 모낭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두피의 건강을 위해 정기적인 두피 관리가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