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LIFE IS A JOURNEY

구글 애드센스 수익 구조 변경 및 CPM 지급 변경 자세히 알아보기

목차

    구글은 2023년 11월 2일 애드센스 수익 지긍 방식 변경을 공지했습니다. 2024년 초부터 변경한다는 소식을 알렸으며 현재 애드센스로 수익화를 진행하고 있는 분들은 예전과 달리 CPM 비중이 올라간 것이 감지되고 있습니다.

     

    구글에서는 변경된 수익 구조에 대해 테스트한 결과 광고 게시자의 수익에는 변화가 없을 것이다라고 썼지만 변화라는 정의의 가 무엇인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바뀌는 2가지

    1. 수익 구조 업데이트 

    ▪️1-1. 기존의 수익 구조

    지금까지의 수익 구조는 광고주가 광고비를 1,000원을 사용하면 구글 32%를 수수료를 가지고 가며 나머지 68%에 해당하는 비용을 광고게시자가 수익으로 받는 구조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1. 광고주는 광고비용으로 1,000원 사용
    2. 구글 애즈 1,000원 광고비의 15% 150원, 구글 애드센스는 구글 애즈의 수익을 제한 850원의 20% 170원 수수료 수익
    3. 68%에 해당하는 680원은 광고를 게시한 게시자의 수익

    ▪️ 1-2. 변경되는 수익 구조

    구글-애드센스-수익구조

     

    위 이미지는 1-1에 해당하는 기존 수익구조를 나타나는 인포그래픽입니다. 이미지의 빨간 네모박스에 해당하는 구글 애즈에서의 변화가 생기게 되는 것인데, 그동안 구글 애즈가 독점해 오던 부분이 다른 광고 플랫폼이 들어올 수 있도록 변경된다는 것입니다.

     

    애드센스-수익-구조-변경되는-부분

     

    즉 구글 애즈가 독점하던 부분에 제3의 플랫폼이 구글 애즈의 일을 대신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구글 애즈는 15%의 수수료를 가지고 가는데 아직 알 수 없는 점은 제3의 플랫폼의 수수료를 알 수 없습니다.

     

    기존에는 구글 애즈와 애드센스의 수수료가 명확하게 설정되어 있었기 때문에 광고 게시자에서 68%의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었지만 변경되는 수익 구조에서는 제3의 광고 플랫폼 수수료를 제한 금액에서 구글 애드센스는 20%를 수수료로 챙겨가고 80%의 수익을 광고 게시자에게 나누어 주는 구조로 변경되는 것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 광고주는 1,000원 광고비를 사용
    • 제3 플랫폼 수수료 20% 책정으로 수수료 수익 200원
    • 제3의 플랫폼에서 수수료를 제한 금액에서 구글 애드센스 20% 수수료 수익 160원
    • 제3의 플랫폼에서 수수료를 제한 금액에서 광고 게시자는 80% 640원 수익 발생

    으로 변경되는 것입니다. 

     

    즉, 제3의 플랫폼의 수수료가 얼마에 책정되는가에 따라 우리의 수익 금액에 변동이 생기는 것입니다. 수익 구조 변경 전까지는 무조건 68%에 해당하는 수익을 보장받을 수 있었지만, 변경 후에는 그 이상이 될 수도 있고 이하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2. 노출별 지급 방식으로 변경

    애드센스-노출별-지급-방식-인포그래픽

     

    2024년 초에 시행될 것으로 예상이 되며 정확한 날짜는 공지되지 않았습니다. 기존의 주된 지급방식인 클릭별 지급(CPC)에서 노출별 지급(CPM) 방식으로 변경이 된다는 것입니다.

     

    CPM은 미비한 수익으로 작동하고 있었지만, 변경이 되면 주가 되는 지급방식으로 변경이 된다는 말이며, 이에 따른 광고 수익의 변화는 정확하게 예측하기는 힘들지만 후킹 등을 사용하여 클릭을 유도하는 콘텐츠 제작자에게는 반갑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양질의 콘텐츠가 준비되어 있다면 체류시간이 늘어나는 기대효과도 할 수 있을뿐더러 정보를 읽기 위해 비록 긴 글이지만 읽어 내려가며 광고를 더욱 많이 볼 수 있겠다 하는 개인적으로 예측도 해보는 중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