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LIFE IS A JOURNEY

정액량이 적어요. 어떻게 늘릴 수 있을까?

by sean979 2023. 6. 18.

목차

    정액의 양은 임신과 쾌감을 위해 중요한 요소입니다. 다수의 남성분들께서 예전과 다르게 줄어든 정액의 양으로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는 노화와 생활습관등으로 생길 수 있는데요.

    정액의 양은 임신뿐만 아니라 남성의 성적 쾌감을 위해서도 중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아래 목차와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정액의 구성

    정액량 증가의 장점

     1. 임신을 위한 이점

     2. 쾌감에서의 이점

    정액을 늘리는 방법

     

     

    정액의 구성

    우선 정액과 정자의 차이점을 알고 계신가요?

    '정액'은 사정을 통해 배출되는 전체 액체를 말하며, '정자'는 정액에 포함된 생식세포를 말한다.

    정액에서 정자가 차지하는 비율은 2~5%에 불과하며, 정액의 90% 이상은 '정장(精漿)'이라고 불리는 액체 성분인데요, 우리가 일상적으로 보고, 끈적끈적한 액체로 인식하는 것이 바로 이 정장입니다.

     

    정장은 전립선에서 유래한 '전립선액'과 정낭에서 유래한 '정낭액'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구성 비율은 약 70:30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액량 증가의 장점

    정자는 난자와 수정하여 임신을 할 수 있는 역할을 하는데요. 따라서 정자의 질과 수가 우수하면 생식 활동에 도움이 된답니다. 그렇다면 정액량이 많아지면 어떤 이점이 있을까요?

     

     

     

    가임기에서의 이점

    정액은 크게 세 가지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 정액에 함유된 당분이 정자가 운동할 수 있는 에너지가 된다.

    2. 알칼리성 정액이 질 내 환경(산성)으로부터 정자를 보호한다.

    3. 건조로 인한 정자의 사멸을 막는다.

    임신에 있어서 정액의 양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자연임신을 위해서는 운동하는 정자의 수(총 운동정자수)가 중요하기 때문에, 예를 들어 정자 농도가 같더라도 정액량이 2배가 되면 총 운동정자수가 2배가 되어 임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불임 치료에서 액량이 적으면 정액이 건조해져 정액이 준비(조절)되지 않는 등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쾌감의 이점

    많은 남성들이 경험하겠지만, 정액의 양이 많을수록 사정 시 쾌감도 커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역설적으로 쾌감이 클수록 정액의 양이 많아진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물론 사정 시 쾌감이 클수록 골반저근이 강하게 수축하여 정액을 강하게 밀어낸다고 생각하지만, 애초에 전립선액이나 정낭액이 충분히 축적되어 있지 않다면 정액의 양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정액량의 증가는 사정 시 쾌감 증가로 이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정액량을 늘리는 방법

     

    식습관으로 정자를 늘리세요

    먼저 식습관입니다. 트랜스지방산(마가린 등)을 피하고, 비타민 B, C, E, 아연을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기본적으로 하루 세끼 다양한 식재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산화 스트레스가 증가하면 정액 소견(정자의 수와 질)이 감소하므로 폴리페놀, 리코펜과 같은 항산화제를 적극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으로 정자를 늘리자

    수면도 정액의 질과 관련이 있는데요.

     

    중국에서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7~7.5시간의 수면을 취한 사람은 7시간 미만인 사람이나 9시간 이상인 사람에 비해 정액의 양과 DNA의 완전성을 나타내는 지표가 더 좋은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1][2].

    [1] Chen, Qing, et al. "Inverse U-shaped association between sleep duration and semen quality: longitudinal observational study (MARHCS) in Chongqing, China." Sleep 39.1 (2016): 79-86.

    [2] Wang, Xiaogang, et al. "Sleep duration is associated with sperm chromatin integrity among young men in Chongqing, China." Journal of sleep research 27.4 (2018): e12615.

     

    또한, 서양 연구에서도 수면의 질이 높은 사람이 낮은 사람보다 정자 농도 등이 높은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3].

    [3] Jensen, Tina Kold, et al. "Association of sleep disturbances with reduced semen quality: a cross-sectional study among 953 healthy young Danish men." American journal of epidemiology 177.10 (2013): 1027-1037.

    잠을 너무 많이 자지 않도록 주의하고, 매일 7시간 이상 양질의 수면을 취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운동으로 정자 수를 늘리자

    운동은 정액 소견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남성 불임 환자 43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24주간 근력 운동(1회 2시간씩 주 3회)을 한 그룹은 운동을 하지 않은 그룹에 비해 정액 검사의 각 파라미터와 DNA 손상률 등이 개선된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8].

     

    또한 인도의 연구에서는 비만(BMI 30 이상) 남성은 정액량, 정자 농도, 운동량이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4].반면, 중국의 연구에서는 마른 체형(BMI 18.5 미만)의 남성에서 정자 농도 등이 유의하게 낮았다고 보고되었습니다 [5].

     

    [4] Ramaraju, G. A., et al. "Association between obesity and sperm quality." Andrologia 50.3 (2018): e12888.

    [5] Ma, Jixuan, et al. "Association between BMI and semen quality: an observational study of 3966 sperm donors." Human Reproduction 34.1 (2019): 155-162.

     

    이를 통해 지속적인 운동과 표준 체형 유지가 정액 소견의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줄이고 정자를 늘린다

    식습관 항목에서도 언급했지만, 체내 산화 스트레스의 증가는 정액 소견의 감소로 이어집니다.

    산화스트레스에 대한 대책은 애초에 산화스트레스의 원인(활성산소종)을 쌓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활성산소는 정신적 스트레스에 의해 증가하기 때문에 가능한 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생활을 하도록 노력합시다.

     

     

    보충제 섭취

    앞서 언급한 산화 스트레스 대책으로 코엔자임 Q10이나 오메가 3 지방산 등의 항산화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또한 최근에는 '실라짓'이라는 천연 성분에 의한 정자 개선 효과가 보고되고 있는데요, 정자부족증 남성 불임 환자가 실라짓을 하루 200mg씩 90일간 복용한 결과, 정액량, 정자 농도, 운동성, 형태 정상률, 산화스트레스 수준이 유의하게 개선되었습니다 [6].

    [6] Biswas, Tuhin Kanti, et al. "Clinical evaluation of spermatogenic activity of processed Shilajit in oligospermia." Andrologia 42.1 (2010): 48-56.

     

    가까운 나라인 일본에서는 불임 환자를 대상으로 한 실라짓과 코엔자임 Q10의 동시 복용 시험에서도 3개월간 섭취 시 정액량, 운동률이 유의미하게 개선된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7].

    [7] 福元和彦, 精育支援サプリメントの造精機能改善効果, 第19回日本MEN’s health医学会総会, 2019

     

    생활습관 개선과 함께 정자 개선을 위한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도 효과적일 수 있으니 고려해 볼 만한 사항입니다.

     

     


    코엔자임 추천 상품

    나우푸드 CoQ10 100mg 소프트젤 글루텐 프리, 150개입, 1개

    60,470 원
    44% 할인

    33,270원

     

    지금도 44% 할인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평점: 5.0 (1370)

     

     

    최저가 확인하기

     

     

     


    닥터스베스트 하이 앱솔션 CoQ10 100mg 소프트젤, 120정, 1개

    39,080 원
    32% 할인

    26,230원

     

    지금도 32% 할인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평점: 5.0 (14642)

     

     

    최저가 확인하기

     

     

     

     

    관련글

     

    정액의 양이 적어요. 그렇다면 정자의 수도 적은걸까?

    자연 임신을 하기 위해서는 1회 사정 시 수억 마리의 정자 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정상인은 매번 수억 마리의 정자를 사정합니다.) 정자 검사를 받으시는 분들의 총 정자 수의 중앙값은 2억 개

    media.buradeo.com

     

    정액량을 늘리는 추천 보충제 3가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또는 비만, 운동 부족등으로 남자에게서 나타날 수 있는 정액량의 감소가 있을 수 있습니다. 노화, 비만, 운동 부족 등으로 줄어드는 정액량. 제 주변에도 술자리에서 이런

    seanhe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