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LIFE IS A JOURNEY

화분 곰팡이 제거 과산화수소 활용법

by sean979 2023. 9. 21.

목차

    화분 흙에 어느 날 하얀 무언가가 생겨서 놀란 기억이 있으실 텐데요. 바로 곰팡이입니다. 화분 흙에 곰팡이가 피는 주된 이유는 과습, 공기 순환 부족, 곰팡이 포자 유입등의 원인이 있습니다. 

     

    화분 곰팡이는 비교적 손쉽게 없앨 수 있는데요, 바로 과산화수소입니다. 화학적으로 물과 유사한 과산화수소 용액은 안정한 화학 물질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과산화수소는 빗물에서 발견되는 성분이며 천연 살균제, 방충제, 제초제의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과산화수소

    과산화수소는 산소와 수소의 결합으로 만들어진 물질로 화학식은 H2O2인데요. 여기서 알 수 있듯이 친환경적인 물질입니다. 과산화수소가 식물에 사용될 수 있는 이유는 물과 산소로 분해되는 작용으로 식물에게 산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높은 농도의 과산화수소는 피부나 눈에 닿을경우 화상을 일으킬 수 있어 위험하며, 우리가 흔히 약국을 통해 구입하는 과산화수소는 약 3% 농도의 수용액 형태입니다.

     

    화분 흙에 생긴 곰팡이 죽이는 방법

    과산화수소는 산화제로 산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화분 흙에 생긴 곰팡이에 과산화수소를 뿌리면 산화 특성으로 인해 곰팡이의 세포벽을 손상시키고, 곰팡이 세포의 생화학적 반응을 방해하여 곰팡이 세포 기능을 마비시킵니다.

    1. 1L의 물을 분무기에 담습니다.
    2. 물이 담긴 분무기에 과산화수소 용액을 10ml 섞어줍니다.
    3. 가볍게 흔들어 섞은 후 흙에 뿌려줍니다.

    곰팡이를 죽이는 역할 뿐아니라, 물과 산소로 분해되기 때문에 흙에 산소를 공급해 주는 역할도 함께 합니다. 또한 흙이 엉기지 않도록 포슬포슬하게 만들어 뿌리가 영양분을 잘 흡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곰팡이는 왜 생길까?

    곰팡이의 포자는 우리가 숨쉬는 공기에도 미세하게 존재합니다. 이 포자가 화분이나 흙에 닿게 되어 번식을 시작하기도 합니다. 그 외에는 잘못된 식물관리로 곰팡이가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이 됩니다.

    • 과도한 물 : 지나치게 흙이 축축해질 정도의 물을 자주 주게 되면, 흙은 엉겨 붙어 틈이 없어지게 됩니다. 배수가 잘 되지 않는 흙은 곰팡이가 번식하기 위한 좋은 환경입니다.
    • 공기 순환 : 자연과 달리 실내 또는 베란다 환경에서 식물을 기를때에는 공기 순환이 잘 되지 않아 습기가 쌓이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습기는 곰팡이가 좋아하는 환경입니다.
    • 오래된 흙 : 시간이 오래 지난 흙은 미생물과 곰팡이 포자가 존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기적으로 흙을 솎아주거나 흙을 갈아주면 배수도 잘 되며 곰팡이 번식 예방도 됩니다.
    • 오염된 도구 : 곰팡이나 미세물로 오염된 도구를 사용하면, 흙에 옮겨가 곰팡이가 번식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도구를 과산화수소를 사용하여 소독해 주면 도움이 됩니다.
    • 품질이 나쁜 흙 : 영양분이 부족한 흙 또는 pH 레벨이 적합하지 않은 경우, 식물이 건강하게 자라지 못하고 곰팡이 발생도 쉬워집니다.

    가장 기본적인 적절한 물양을 주는것이며, 환기를 시켜 공기 순환을 돕는 것이 기본입니다. 식물이 건강하게 자라기 위해서는 세심한 관리가 뒤따라와줘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 읽으면 좋은 글

     

    의료용 종아리 압박스타킹, 다리 부기완화에 효과가 있을까?

    다리가 부기가 심해지는 이유는 혈관이 확장하면서 혈관 내 압력이 증가하면서 혈액의 수분이 간질액으로 이동하게 되면서 다리 부종이 생깁니다. 이는 혈액순환의 문제인데요. 부기가 생기는

    seanhe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