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LIFE IS A JOURNEY

엑셀 중복값중 고유한 값만 추려내기 (UNIQUE 함수)

by sean979 2020. 3. 26.

목차

    엑셀에서 중복값 중 고유한 값을 추출하는 것은 최신 버전 엑셀에서는 UNIQUE 함수를 통해 손쉽게 이를 실현할 수 있지만, 엑셀 365 이전 버전에서는 이 함수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구 버전에서 고유한 값만을 추출하기 위해서는 배열 수식을 활용해야 합니다.

     

     

    엑셀 UNIQUE 함수

     

    OFFICE 365에서는 Unique 함수를 사용, 구 버전에서는 Index, Match, CountIf 함수를 사용한 배열수식으로 고유한 값을 반환받을 수 있습니다.

     

    📌 아래에서는 간단한 예제와 함수 사용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UNIQUE 함수 사용방법

    우선 UNIQUE 함수는 EXCEL 2021, Microsoft 365 이상 버전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UNIQIE-함수-지원-버전은-EXCEL-2021-Microsoft 365-이상-버전에서만-사용이-가능하며-구글스프레드-시트에서-사용할-수-있다
    UNIQUE 함수 작동여부 확인방법

    위 그림처럼 =UNIQUE 함수를 작성 후 사용할 수 있도록 나온다면 손쉽게 중복값 중 고유한 값만을 추려낼 수 있습니다.

     

    UNIQUE 함수 예시

    엑셀-UNIQUE-함수는-중복값중-고유한-값만을-추출하는-함수로-엑셀-2021버전-이상에서-사용할수-있다
    B열에 있는 값중 고유한 값만 반환 받기 예시

     

    B열에는 동일 이름의 데이터가 입력되어 있습니다. B열에서 고유한 값만 반환 받기 위해서는 복잡한 수식 필요 없이 Unique 함수만으로 고유값만 반환받을 수 있습니다.

    Unique 함수 사용예시

    위 이미지를 기준으로 고유값만 반환받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함수와 범위를 지정하면 됩니다.

    =UNIQUE(범위)
    ex) =UNIQUE(B3:B16)  //B3부터 B16까지에서 고유값만 반환

     

     

    UNIQUE 함수 구글 스프레드 시트 사용방법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서 역시 동일한 방법으로 고유값만 반환받을 수 있습니다.

    구글 스페레드 시트에서 UNIQUE 함수를 사용하여 값을 반환받는 예시 GIF 이미지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서 UNIQUE 함수 사용

     

    ​▼ UNIQUE 함수 기본 가이드 및 SORT 함수로 정렬하기

     

     

    구 버전 엑셀 고유값 반환하기

    UNIQUE 함수 지원이 되지 않는 버전에서는 배열수식을 사용하고 Index, Match, CountIf 함수를 활용하여 고유값을 반환받을 수 있습니다.

     

    위에 사용된 예시를 기준으로 한다면, 사용되는 함수의 수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INDEX($B$3:$B$16,MATCH(0,COUNTIF($D$2:D2,$B$3:$B$16),0))

     

    유의할 점은 배열수식으로 작동해야 하기 때문에 위 함수를 입력 후 Ctrl + Shift 키를 누르고 엔터를 쳐야 배열수식으로 적용이 됩니다.

     

    사용해보지 않은 함수라면 처음에는 어려울 수 있으니 배열수식으로 고유값을 반환받는 엑셀 파일을 함께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운로드 받아 조금만 해보신다면 이해가 가는데 도움이 되실 거예요.

     

    ▼ 구 버전 엑셀 중복값에서 고유한 값 반환 샘플 엑셀 파일

     

    중복제거 배열수식 예제 다운로드 (xlsx)

     

     

    이외의 영역에 #N/A 오류가 나면 아래처럼 IFERROR 함수로 처음과 끝을 감싸주세요

    =IFERROR( INDEX( $B$3:$B$16, MATCH( 0, COUNTIF( $D$2:D2, $B$3:$B$16), 0)), "")

    🔥 지금, 당신이 필요한 정보를 확인하세요!

     

    정리하자면, 엑셀에서 중복값 중 고유한 값을 추출하기 위해 최신 버전에서는 UNIQUE 함수를 사용할 수 있으며, 엑셀 365 이전 버전에서는 INDEX, MATCH, COUNTIF 함수를 사용한 배열 수식을 사용해 복잡하지 않은 방법으로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엑셀 함수 - Unique(고유값 반환)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엑셀 조건에 맞는 값 합산하기 (SUMIF)

    저는 엑셀을 이용하여 업무를 보는 직무는 아니지만, DB TABLE 을 제작함에 있어 휴먼에러를 줄이고자 엑셀과 함수, 파워쿼리를 자주 사용합니다. ​ 엑셀 고수분들은 신기할 만큼의 능력을 보여

    seanheo.tistory.com

     

    엑셀 자동화 양식 /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본 양식은 엑셀 365로 작성되었습니다. 아주아주 오래전 버전에서의 작동여부는 잘 모르겠어요 ㅠㅠ 보통 큰 회사들은 전체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기에 필요 없는 자료일 수 있습니다. 그래도 작

    seanheo.tistory.com

     

    FAQs

    엑셀에서 중복값을 제거하고 고유한 값만 추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엑셀 2021, Microsoft 365 이상 버전에서는 UNIQUE 함수를 사용하고, 이전 버전에서는 INDEX, MATCH, COUNTIF 함수를 조합한 배열 수식을 사용하여 중복값을 제거하고 고유한 값만 추출할 수 있습니다.

    UNIQUE 함수는 어떤 엑셀 버전부터 사용 가능한가요?

    UNIQUE 함수는 엑셀 2021, Microsoft 365 이상 버전부터 사용 가능하며,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엑셀 구버전에서 고유한 값만 추출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엑셀 구버전에서 고유한 값만을 추출하기 위해서는 =INDEX(범위:범위, MATCH(0, COUNTIF( 범위:범위, 범위:범위), 0))와 같은 배열 수식을 사용하며, CTRL + SHIFT + ENTER를 함께 눌러 배열수식으로 실행해야 합니다.

    댓글